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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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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근골격계 질환 (III)
작성자 정보이사 E-mail hahn@handcli.com
등록일 2005-01-29 조회수 3859
근골격계 질환 (III)

- 직업성 근골격계 질환은 왜 생기나?
1) 불편한 작업자세
예를 들면, 등을 곧바로 폈을 때와 비교하여 등을 구부리거나 비 틀면서 물체를 다루면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이 2-3배 증가할 수 있다.
* 하루 2시간 이상 쪼그리거나 무릎을 굽힌 자세로 하는 작업
* 하루 2시간 이상 양손을 머리위로 올리거나 팔꿈치를 어깨위로 올리는 작업
* 하루 2시간 이상 다른 곳에 몸을 기대지 않은 상태로 목 또는 허리를 30도 이상 굽혀야 하는 작업
2) 많은 힘을 요구하는 격한 일 (들기, 밀기, 당기기)
* 하루에 한번 34kg 이상 드는 작업, 또는 하루에 10회 이상 25kg 이상 드는 작업, 하루 2시간이상 분당 2회 이상 4.5kg의 물체를 드는 작업
* 하루 25회 이상 11.3kg 이상의 물체를 무릎보다 낮게 어깨보다 높게 또는 팔 길이에서 드는 작업
3) 작업시간 및 기간이 길 때
오랜 시간 동안 같은 근육을 사용하는 일은 전신 피로와 국소 피로 모두를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연속적인 일의 기간이 길면 길수록, 회복되는데 필요한 시간이 더 필요하게 된다.
4) 진동
* 하루 30분 이상 높은 진동수준의 진동기계 기구 사용 작업
* 하루 2시간 이상 보통 수준의 진동기계 기구를 사용하는 작업
5) 기타 요인들
아주 추운 작업장, 불충분한 휴식, 라인 속도에 맞춘 작업, 익숙 하지 않은 작업, 연령이 높고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작업 경력이 짧거나 익숙하지 않은 경우, 직장 내 스트레스가 많거나 상사 및 동료와 사이가 안 좋은 경우

- 근골격계 질환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각 사업장 마다 특성이 있으므로 몇 가지 방법으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려우나 작업장 관리나 작업 환경의 개선 등 손쉬운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일하기 쉽도록 움직일 수 있는 것들을 재배열한다. 예를 들면 작 은 부품 박스를 좀더 편리한 곳에 놓는다.
* 딱딱한 모서리나 면에는 보호대를 댄다.
* 장시간 서서 일 할 경우 의자 또는 발판을 사용한다.
* 작업환경을 깨끗이 하고, 장애물을 제거하여 원자재와 설비가 올 바른 위치에 있도록 한다.

- 노동자가 할 수 있는 운동
* 체조
작업 중간에 통증이 오거나 근육이 뭉쳤다고 느껴지면 체조를 한 다. 체조를 하면 일하면서 생긴 근육의 피로를 덜어주어 근골격계 질환을 막아 준다.
* 자가 물리치료
핫팩, 온수 목욕, 사우나, 찜질방 등을 자주 하면, 근육이 부드러워 지고 통증이 감소된다.
* 운동
간단한 아령에서부터 헬스클럽 이용까지 자신의 사정에 맞게 다양 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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